[風]- 바람이 부는곳

dagan99.egloos.com

포토로그



2017/09/12 17:19

중소기업 TV 에 관한 몇가지 정보 바람이 전해준 이야기

4년간의 중소기업 tv 업체에 다닌 경험으로 중소기업 tv 관련해서 몇가지 정보나 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말하는건 절대적인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참고로 알고 계시면 될듯합니다.

1. 패널(액정) 이 국산이냐 아니냐. 
- 보통 인터넷에서 중소기업 tv 선전하는거 보면 lg, 혹은 삼성 패널을 쓴다고 많이들 광고 하는데 긴가 민가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단 사실만 말씀드리면 맞습니다. 삼성 혹은 lg 패널입니다. 다른 회사의 패널을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삼성과 엘지는 넘을 수 없는 벽이고 또한 공급 받기도 비교적 쉬운 편이기 때문에 회사에선 괜시리 가격 싼거 산다고 공급도 제대로 안되는 중국 패널 쓸바엔 돈 좀 더주고 화질도 좋고 공급도 비교적 쉬운 삼성,lg 패널 쓰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물론 a/s 생각 안하고 잠깐 팔고 튈 목적으로 파는 후레자식같은 업체는 다릅니다.)

2. 국내 생산 제품이냐 
- 이건 좀 애매한게 일부분은 맞습니다. 보통 제품 홍보할때 국내 생산 제품이라고 광고를 하는데 이건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생산' 까지 국내에서 한 다음에 조립해서 파는게 아니라 '조립' 만 국내에서 한 다음에 파는것입니다. 그럼 부품은 뭐다? 
made in china 
부품을 국내로 들여와서 국내에서 조립한다음에 파는거죠.

3. 잔고장 
-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화면 부분은 삼성과 엘지 이지만 그 화면을 나오게 해주는 부품들이 거의 다 중국산 제품이기 때문에 보통 무상기간 내에도 몇번씩 수리는 받습니다. ( 안받는 분들도 있지만 이분들은 소위 뽑기 를 잘한 분들입니다.) 그 증상에 대한 원인 또한 제대로 파악하는 곳은 몇 없습니다. 그냥 고장난 부품을 새걸로 교체해서 다시 고객에게 A/S 수리 끝났다고 하고 보내는거죠. 그럼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된게 아니기 때문에 같은 고장이 또 날 수 있는 것입니다.

4. 무결점 액정. 
- 중소기업 TV 를 사실때 꼭 확인해보셔야 할것이 바로 광고중에 무결점이 있냐 없냐 입니다. 보통 삼성과 LG 측에서 중소기업들에게 자기내 액정을 판매하는 이유는 
= 신제품이 나올경우 기존 제품은 재고가 되어버림
= 기존 제품 또한 어떻게든 소비를 해야 하지만 각 본사는 신제품을 팔기 위해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안됨 
= 그럼 각 중소기업에 팔자

입니다. 물론 이렇게 판매한 액정들이 100% 깔끔한게 있을 수 없습니다. B급 이라고 불리우는 액정들 또한 판매하게 되죠 B급 애정들은 불량 화소라고 불리우는 픽셀 영구 손상 으로 인해서 화면상에 점이 보이는 액정들을 말합니다. 만일 광고중에 무결점이라고 했는데 정작 사보니 불량 화소가 있으면 그냥 교환 해달라고 요청하시거나 고소 하시면 됩니다. (허위사실 유포) 
근데 광고에 무결점이 없고 그걸 샀는데 불량 화소가 있다? 그럼 이야기가 좀 달라지면서 회사는 고객에게 굳이 그걸 교환해주거나 반품 해줄 이유가 없습니다.

5. A/S 
-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뭐가 어쩔 수 없냐구요? 삼성과 LG 하고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열악하다는 거죠. 
보통 인터넷 쇼핑몰에서 보이는 전국 A/S 서비스 라는건 이 회사가 주도하에 전국에 지점이 있는게 아니라 전국에 있는 A/S 대리점 같은 곳하고 협약(?) 을 해서 부품을 보내주고 그 사람들이 대신 A/S 해주는 겁니다. 때문에 부품 교체 같은 부분은 출장으로 해결이 되지만 그게 아닐 경우는 본사로 보내서 해결 해야 하는 부분이 되어버려서 (이 사람들은 제품 제조 나 그런걸 해본 적도 없는 사람들이라서 제품에 1도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연이 되어 버립니다. 
제가 다닌 회사는 SK 네트웍스 라는 SK 산하의 전국 서비스 망을 돈주고 계약해서 썻습니다. 
또한 저 위에서 말을 했듯이 AS 가 뭔가 본격적으로 원인 분석후 보강을 하는게 아니라 대부분 그냥 부품을 교체하고 보내는 방식이라서 2차 불량 발생률이 꽤 높습니다. 
==========================================
일단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은 대충 이정도네요. 
다음번엔 제가 다닌 회사가 왜 망했는지에 대해 썰을 좀 풀어볼까 합니다


덧글

  • 5thsun 2017/09/12 20:36 # 답글

    으윽

    아직 문제는 안일어났는대 3~4년만 쓸 수 있음 좋겠네요.
  • 엘케인과지크 2017/09/13 00:46 #

    회사마다 다릅니다. ( ..) 삼성 엘지 아니라면 회사 잘 알아보고 구매하셔야 해요.
  • 라비안로즈 2017/09/12 23:19 # 답글

    저는 무결점 아닌걸 5대 샀는데 다 무결점이 왔어요 ㅎㅎ 뭐 1만원 아끼자고 사긴하고 어차피 싼걸 사는데 결점이 있으면 싼걸로 감수하지~ 라는 마인드였어서.. 근데 5개 통으로 산다해도 할인은 없다 하더라구용.. ㅎㅎ

    다음글 기대하겠습니다.
  • 엘케인과지크 2017/09/13 00:47 #

    뽑기 축하드립니다.[....]
  • 콩키스타도르 2017/09/13 09:09 # 답글

    재작년에 중소기업 TV샀다가 한시간만에 액정에 줄이 생겨서 반품하고 환불받는데 한달걸려서 그뒤로는 중소기업꺼는 쳐다보지도 않기로 했습니다.
  • 엘케인과지크 2017/09/13 14:18 #

    안타깝습니다. 안좋은 회사꺼를 쓰셧군요.
    그렇지만 모든 중소기업이 그런건 아니지만 역시 편한건 대기업이죠...
댓글 입력 영역